6월 제철 음식 총정리
6월 제철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6월은 따뜻한 날씨로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기력 보강을 위해 제철 음식을 많이 찾습니다. 또한, 기온이 오르면서 대부분의 채소들이 제철을 맞이하는 시기입니다. 6월 제철 과일, 채소, 해산물을 알아보겠습니다.
제철 음식이란? 특정 계절에 가장 신선하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인데, 이유는 최적의 성장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입니다. 제철 음식은 일반적으로 맛과 향이 좋고 영양분이 가장 뛰어납니다.
6월 제철 음식 달력
과일 5가지
- 망고
- 복숭아
- 복분자
- 참외
- 체리
망고, 복숭아, 복분자
망고는 후숙과일로 정확히 3일 후숙이 필요합니다. 후숙 완료 후 보관하셔야 당도 높은 망고를 드실 수 있습니다. 망고를 손에 묻지 않고 드시려면 반으로 비틀어 쪼갠 후 숟가락으로 드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복숭아도 후숙과일입니다. 정확히 3일 후숙 필요합니다. 후숙 완료 후 보관하셔야 당도 높은 복숭아를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냉장고에 복숭아가 있다면 복숭아를 상온에 1시간 놔두시면 미세한 후숙 과정을 거쳐 당도가 올라갑니다.
참외, 체리
참외는 최근 기후가 바뀌면서 제철도 바뀐 과일입니다. 참외 제철 진짜 맛좋을 때는 3~4월입니다. 참외씨는 과육보다 비타민 C가 5배나 많으니 드셔도 됩니다. 참외껍질 또한 드셔도 됩니다. 추가로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참외도 후숙 과일입니다. 2일 후숙 후 드시면 당도 높은 참외를 드실 수 있습니다.
체리는 90% 이상이 수입되지만 최근 한국에서도 재배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과일입니다. 빈혈, 암 예방, 불면증 개선, 다이어트, 골다공증 등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또한 맛이 좋으니 제철 과일 체리는 꼭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야채 13가지
- 오이
- 완두콩
- 양배추
- 호박
- 비트
- 가지
- 매실
- 파프리카
- 천심련
- 감자
- 고추
- 애호박
- 왕고들빼기
양배추, 호박, 비트
양배추는 효능이 뛰어나 즙으로 많이 먹습니다. 하지만 실제 양배추를 그대로 삶아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양배추는 삶는 시간이 정말 중요한데 3분은 아삭함, 5분은 적당함, 7분은 물컹함으로 식감에 따라 삶아 드실 수 있습니다.
호박은 야채류 이지만 과일처럼 후숙과정을 거치면 당도가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단호박은 2주 후숙과정이 필요합니다. 단호박은 찜기로 찌거나 전자레인지로 쪄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껍질을 말린 후 차로 드시면 좋습니다.
비트를 매일 먹으면 내장 지방에 40% 감소 한다고 합니다. 세계 4대 채소 중 하나인 비트는 ABC 주스를 만들어 먹습니다. 다이어트 외에도 혈관, 항산화 등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파프리카, 천심련, 감자
파프리카와 피망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크게는 맛과 색이 다릅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2개를 별도로 구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하나 놀라운 사실은 파프리카는 색마다 영양소가 모두 다르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몸에 맞는 파프리카 색을 골라서 드셔보세요.
천심련은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약으로 유명한 인도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소염 진통제로 천심련을 사용했다고합니다. 또한 미국 유럽, 라오스, 태국 등에서는 이미 의약품으로 인정받은 약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천연 진통제인 천심련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감자는 제철에 드시기 딱 좋은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 바로 냉동 감자를 120도 이상 가열하면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감자는 삶거나 조리는 등 물과함께 조리하는 것이 유명합니다. 참고로 물의 끓는점인 100도를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고추, 애호박, 왕고들빼기
고추가루 보관법을 알고 계시나요? 대충 보관하고 있는 고추가루는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데, 이 곰팡이가 1급 발암물질이라고 합니다. 고추가루는 소분하여 지퍼팩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습제를 함께 넣으면 곰팡이가 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애호박 보관법은 상온, 냉장, 냉동 보관법으로 구분됩니다. 용도에 맞게 알맞은 보관법을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천연소화제로 불리는 애호박은 다이어트, 변비 등 소화관련 질환 개선에 도움됩니다.
왕고들빼기는 한의학에서 열이 날때 해열제로 사용되는 약초였습니다. 줄기를 꺽을 때 나오는 흰색 액채가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타 효능이 뛰어납니다. 왕고들빼기는 삼겹살과 궁합이 좋으니 쌈으로 함께 싸 제철에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산물 4가지
- 꽃게
- 소라
- 성게
- 다슬기
꽃게, 소라
꽃게는 암꽃게와 숫꽃게의 제철이 다릅니다. 암꽃게 철은 4~6월이고 숫꽃게철은 9~11월입니다. 일반적으로 봄철 암꽃게 > 봄철 숫꽃게 > 가을 숫꽃게 > 겨울 암꽃게 순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암 꽃게가 제철을 맞이하면 알까지 꽉 찬 꽃게를 드실 수 있습니다.
소라는 삶는시간이 정말 중요합니다. 회 센터에서 배워온 소라 삶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소라의 침샘은 독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라를 삶을 때는 뚜껑 덮고 10분 삶은 후 불을 끄고 5분 뜸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