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장미꽃차 효능 1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비 오는 수요일 빨간 장미를 선물하는 이유와 장미 꽃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장미꽃은 향기만 맡아도 집중력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여성에게 적합한 장미꽃차의 효능과 장미꽃차 만들기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비 오는 수요일 빨간 장미 선물 이유, 장미 꽃말?
꽃 선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장미입니다. 수요일엔 빨간 장미를이라는 노래 제목과 가사도 유명합니다.
수요일에 빨간 장미를 선물해야 하는 이유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미의 은은한 향은 선물 받은 사람을 미소 짓게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장미 향은 게라니올이라는 성분으로, 감성을 자극하고 이성에게 호감을 느끼게 하는 페로몬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비 오는 날은 기분이 우울하지만 공기가 맑습니다. 맑은 공기 사이로 은은한 장미 향이 퍼지면 감성이 자극되고 이성의 호감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일주일 중 가장 우울한 날이 수요일이라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우울한 날 감정선을 극으로 올릴 수 있는 빨간 장미꽃이라는 가사가 나온 것입니다.
장미의 꽃말은 붉은색은 열렬한 사랑, 흰색은 순결함과 청순함, 노란색은 우정과 영원한 사랑입니다.
- 장미 향은 호감을 증폭시키는 호르몬과 유사함
- 비 오는 날은 기분은 다운되지만 공기가 맑아 장미 향이 퍼지기 좋음
- 가장 우울한 날인 수요일 장미를 선물하면 호감을 올리기 좋음
- 장미 꽃말 : 붉은색 – 열렬한 사랑, 흰색 – 순결함과 청순함, 노란색 – 우정과 영원한 사랑
장미꽃은 향기만 맡아도 두통 완화, 보기만 해도 스트레스 감소
중학생 아이들을 대상으로 장미향을 맡게 하자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되었으며, 장미향이 들어간 오일의 향을 맡은 여성들의 생리통이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화려한 꽃을 보면 불안한 마음이 사라지며, 치매 환자 치료 시 원예 재활 프로그램이 도움 된다는 결과도 입증되었습니다.
이 처럼 장미꽃은 자체의 효능뿐만 아니라 향기까지 효능이 높은 꽃입니다. 장미꽃차의 효능과 만드는 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미꽃차 제철 (개화시기)
장미꽃차 제철 개화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5월의 신부 5월의 장미 등의 말이 많은데 장미꽃의 개화시기도 5월부터 시작입니다. 품종에 따라 9월까지 피는 꽃도 있습니다.
품종이나 심는 시기에 따라 겨울에도 장미가 피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장미꽃차로 이용되는 장미는 5~9월이 좋습니다. 꽃이 활짝 폈을 때 장미꽃차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장미꽃차 제철 (개화시기)는 5~9월
- 겨울에도 피지만 장미꽃차로는 비 추천
장미꽃차 효능 14가지
장미꽃차 효능 14가지는 생리통 예방, 갱년기 치료, 유방암 예방, 불면증 개선, 암 예방, 노화 방지, 여드름 개선, 주름살 개선, 집중력 향상, 기억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위염, 십이지장염, 소화불량입니다. 각각의 효능을 살펴보고 이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생리통 예방
- 갱년기 치료
- 유방암 예방
- 불면증 개선
- 암 예방
- 노화 방지
- 여드름 개선
- 주름살 개선
- 집중력 향상
- 기억력 향상
- 스트레스 해소
- 위염
- 십이지장염
- 소화불량
생리통 예방, 갱년기 치료, 유방암 예방, 불면증 개선
장미꽃차에는 여성 호르몬의 대표 주자인 에스트로겐이 석류보다 8배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생리통 예방, 갱년기 치료, 유방암을 예방하는 등 여성 관련 질환 개선에 도움 됩니다.
장미꽃차를 주기적으로 섭취한 결과 생리통이 줄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장미꽃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각종 비타민과 호르몬 등의 영향으로 심신이 안정되어 불면증을 개선에도 좋습니다.
암 예방, 노화 방지, 여드름 개선, 주름살 개선
장미꽃차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녹차와 홍차보다 1.5배 더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 C는 레몬보다 10배 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몸에 안 좋은 활성산소를 줄여 암과 염증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을 위한 차인 만큼 세포 노화를 방지함은 물론 여드름, 주름살 등 피부 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폴리페놀과 비타민 C가 많은 음식은 오렌지, 체리, 블루베리, 시금치, 양파 등이 있습니다.
집중력 향상, 기억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장미꽃차는 향기가 아름답고 미관상 보기 좋아 차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장미꽃의 향기는 맡기만 해도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되며 스트레스가 완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장미꽃은 향수나 방향제를 만들 때도 많이 사용되는데, 장미꽃차를 올바르게 드시는 방법은 향을 깊게 음미 후 차를 마시면 향과 장미의 효능 2자기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위염, 십이지장염, 소화불량
옛날에는 소화가 안될 때 장미잎을 그대로 먹기도 했을 정도로 소화 관련 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장미꽃차를 따뜻하게 드시면 위, 간 등을 보호해 위염, 십이지장염 등 위장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빈다.
또한, 위의 어혈을 풀어주고 간과 비장의 열을 내려 혈액이 잘 통하도록 도와줘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미꽃차 만들기
장미꽃차 만들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식용 장미꽃을 채취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반나절 말려주세요. 식용이라도 벌레가 있을 수 있으니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프라이팬을 저온으로 놓고 덖고 식혀주는 덖음 과정을 총 5회 진행할 예정입니다. 덖음 과정은 1번 진행할 때 5분 아래로 진행해 주세요.
프라이팬에 기름은 두르지 않고 진행하며 면포가 있다면 깔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없어도 무관하지만 잎이 으스러지지 않도록 조심히 덖어주세요.
잎이 바삭할 정도로 마르면 고온으로 1분 덖으면 향이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채반에 밭쳐 12시간 숙성하면 완성입니다. 장미꽃 한 스푼과 뜨거운 물을 넣고 2분 우려낸 후 따뜻하게 차로 드시면 됩니다.
처음 드신다면 하루에 1잔을 드셔보시고 괜찮다면 아침저녁으로 하루 2잔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장미꽃을 흐르는 물에 씻고 물기 제거
- 프라이팬 저온 덖음 과정 5회 진행하기
- 덖음 1번 진행할 때 5분 이하로 하기
- 완료 후 고온에 1분 덖음
- 채반에 밭쳐 12시간 숙성하기
- 장미꽃 한 스푼, 뜨거운 물에 2분 우려서 먹기
장미꽃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장미꽃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효능과 향이 뛰어나고 미관상 보기 좋아 많이 이용되지만 주의사항은 있습니다.
장미꽃차로 사용될 장미꽃은 식용으로 재배된 꽃만 이용하셔야 합니다. 길거리에 핀 장미는 대기 중 매연 및 환경오염 물질을 기반으로 자라기 때문에 관상용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산부도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장미꽃차의 하루 권장량은 2잔입니다. 아침저녁으로 1잔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미꽃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식용으로 재배된 장미꽃만 이용 가능
- 꽃가루 알레르기, 임산부는 주의가 필요함
- 장미꽃차 하루 권장량은 2잔 (아침/저녁)
- 찬 성질로 과하게 섭취기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함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