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게 철 언제? 4월이 베스트?

대게 철

대게 철 언제인지 공유드립니다. 대게는 사실 제철이 없고 금어기가 아닌 달이 제철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게는 4월에 먹는 것이 먹는 것이 수율은 높고 맛은 좋고 가격은 저렴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와, 좋은 대게 고르는 법, 홍게와 대게 차이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대게 철 언제?

 대게 철

대게 철 언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대게는 제철이 없습니다. 대게의 금어기는(대게 잡이를 금지하는 기간) 매년 바뀌는데 보통 6월 1일 ~11월 30일까지이고, 대게 잡이가 가능한 12월 ~ 5월까지를 대게 제철이라 부릅니다. 그렇다면 대게는 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대게 철 4월 최고?

대게 철

대게는 4월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허물을 벗으며 몸집을 키우는 것이 대게인데 허물을 벗기 전 먹이를 먹지 않는 습성으로 수율이 낮아집니다. 일명 ‘물게’라고 불립니다. 반대로 허물을 벗고 몸집을 키운 후 살이 꽉 찼을 때까지 기다려서 먹는다면 살이 꽉 찬 최고의 대게를 맛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게는 언제 허물을 벗을까요?

대게 허물은 보통 2월~3월에 벗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날짜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이론적으로 2월, 3월에 허물을 벗고 한 달 정도 살을 채운 후 4월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대게가 허물을 벗는 날짜는 정확히는 알 수 없으니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영덕 대게, 울진 대게, 포항 대게 어디가 맛이 좋을까?

대게 철

영덕에서 잡으면 영덕 대게, 울진에서 잡으면 울진 대게 등 대게가 꼭 영덕에서만 잡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전국에서 맛볼 수 있는 대게는 영덕 대게가 대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동해에서 잡은 대게들이 모이는 집하장이 영덕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름만 영덕 대게일 뿐이지 꼭 영덕 대게가 맛이 가장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다른 지역에서 잡은 대게들도 영덕에서 맛볼 수 있다는 뜻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해에서 잡은 대게의 맛은 대부분 비슷하고 어디서 먹냐 보다 어떤 대게를 고르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대게 고르는 법

박달대게 표시

대게 고르는 법 알려드립니다. 영덕에 대게를 사러 가시면 박달대게라고 가격을 비싸게 받습니다. 박달대게란 살수율이 90% 이상이고 다리가 모두 붙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 대게가 살수율이 높을 확률은 매우 낮기 때문에 수협에서 품종을 관리하며 키우는 것이 보통입니다. 관리해서 키우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맛이 좋고 수율이 높아 실패 확률이 줄어듭니다. 수협에서 관리한 박달대게는 집게발에 표식이 달려있으니 박달대게를 드시는 분들은 꼭 표식을 확인 후 드시기 바랍니다.

 

일반 대게 중 수율이 높고 맛이 좋은 대게를 고르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1. 대게를 뒤집어서 툭툭 첫을 때 살아 움직이는 것
    (강구항 상인들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일부터 대게를 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2. 대게를 뒤집었을 때 배 부분이 짙은 검은빛 확인
    (대게 배에 검은색이 보이는 것은 살이 꽉 차올라 내장이 비치는 것, 배뿐만 아니라 입 주변 검은빛 확인도 동일한 이유입니다.)
  3. 대게 배를 눌렀을 때 단단한 것
    (검은빛은 없지만 살이 꽉 찾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리를 눌러 보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4. 다리 하나 떨어진 B급 추천
    (맛은 똑같지만 다리 하나로 가격이 빠지니 가성비가 좋습니다)
  5. 홍게 다리 달라고 하세요
    (강구항 가시면 홍게 다리 서비스 많이 달라고 하시면 막 넣어줍니다. 말 안 하면 안 줍니다. 드셔보시고 대게와 맛도 비교하시고, 라면 끓일 때도 비싼 대게 넣지 마시고 홍게 넣으시면 됩니다. 라면에 희석되면 맛도 비슷합니다)

대게 홍게 차이점

대게 홍게 차이

대게 홍게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강구항에 대게를 사러 가면 홍게를 끼워서 주는 경우가 많고 대게가 비싸다고 하면 가끔 가성비 좋은 홍게 구매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대게와 홍게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대게는 큰 게가 아니라 홍게와는 다른 품종입니다. 대게는 ‘대나무 대’를 써서 다리가 대나무와 비슷하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홍게는 게 전체가 붉은색이지만 대게는 등껍질 쪽만 붉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대게, 킹크랩, 홍게, 꽃게 순으로 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고 희소성은 반대입니다.

홍게의 제철은 1월~6월인데 대게와 정 반대입니다. 즉 대게철에 대게를 먹으러 가서 홍게를 드시면 맛이 좋을 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홍게는 대게 금어기가 가셔서 A급을 골라드시면 대게만큼은 아니지만 홍게의 짭짤한 맛에 빠지기에 충분한 매력을 가졌습니다.

 

도움 될만할 글

고추가루 보관법 곰팡이 안 생기게 하는 고춧가루 보관법

바나나 언제 먹으면 좋을까? 공복 속 쓰림은 거짓, 살 빠지게 먹는법 알아보자

양배추 세척법 식초로 씻으면 절대 안 되는 이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