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콩나물 냉동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을 여러 방법으로 보관해 본 결과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냉장 보관입니다.
냉장 보관법, 냉동 보관법, 콩나물 해동법, 삶은 콩나물 보관법 등으로 나누어 각각의 방법을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콩나물 손질법과 삶는법도 공유드립니다.
콩나물 손질법, 삶는법
콩나물 손질법, 삶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콩나물은 사실 물에 담근 후 떠오르는 껍질 정도만 제거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삶는 방법과 시간은 중요합니다.
몇 분을 삶는지에 따라 식감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삶을 때 뚜껑을 덮을지 말지에 따라 비린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서 삶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 냉장 보관법
콩나물 냉장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은 마트에서 사서 그대로 냉장 보관하면 5일을 못 버티고 시들어 버립니다. 정확한 방법으로 보관하시면 2주는 거뜬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을 깨끗이 씻은 후 밀폐용기에 담습니다. 그리고 물을 최대한 가득 부어 뚜껑을 닫고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2주는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어릴 적 콩나물을 키워본 기억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콩나물은 수중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므로 물과 함께 넣으면 시들지 않고 오래 보관 가능합니다. 단, 물을 3일에 한 번씩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콩나물 수중재배할 때도 흐르는 물에서 키우는 것이 가장 좋은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 콩나물 손질 후 밀폐용기에 담기
- 물을 가득 담은 후 뚜껑을 닫고 냉장 보관
- 3일에 한 번씩 물 갈아주기
- 유통기한은 14일
콩나물 냉동 보관법
콩나물 냉동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남은 콩나물을 삶아서 보관해도 되고 그대로 보관해도 됩니다. 콩나물을 깨끗하게 씻은 후 먹을 만큼 소분하여 보관하여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냉장 보관과 다른 점은 수분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좋다는 점입니다. 지퍼팩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최대 2주 보관 가능합니다. 단, 냉동 보관하면 식감이 좋지 않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또한, 냉장 보관과 냉동 보관의 유통기한도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냉장 보관을 더 추천드립니다.
- 콩나물 삶거나 손질 후 밀폐용기에 담기
- 물을 최대한 제거 후 냉동 보관
- 유통기한은 14일
냉동 콩나물 해동법
냉동 콩나물 해동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직접 냉동해 본 결과 콩나물을 냉동하고 나면 아삭한 식감을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최대한 식감이 살리는 방법은 냉장고에서 자연해동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얼어있는 채로 그대로 요리하시는 방식을 자주 사용합니다. 단, 아삭한 식감이 필요하지 않은 볶음, 비빔 등의 요리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삶은 콩나물 보관법
삶은 콩나물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삶은 콩나물은 냉장 보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데치거나 삶은 콩나물의 열기가 식으면 물기를 최대한 제거합니다. 밀폐용기나 지퍼팩에 담아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보관 기간은 7일입니다. 개인적으로 콩나물을 여러 방법으로 보관해 본 결과 삶지 않고 생 콩나물을 그대로 냉장 보관하는 방법이 가장 좋았습니다. 먹을 만큼만 요리 후 냉장 보관하셔서 드세요.
사람들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