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밤에 지내는 이유, 과일 깎는 이유, 향 피우는 이유, 생선 찌는 이유
제사 밤에 지내는 이유, 제사상 과일 깎는 이유, 제사 향 피우는 이유, 제사상 생선 찌는 이유를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제사 과일은 껍질째 먹는 것이 좋은데 제사상 대표 과일인 배와 사과의 효능 6배 높여 먹는 법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제가 밤에 지내는 이유
제사를 밤에 지내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제사는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것이 원칙입니다. 돌아가신 분은 제삿밥을 먹기 위해 1년을 기다려야 하는데 그 마음을 위로하기 위하여 전날부터 음식을 준비하여 돌아가신 날이 되자마자 (밤 12시) 제사를 지내는 것입니다.
요즘은 제사를 일찍 지내거나 전날 지내는 경우도 많은데 위와 같은 이유로 전날 밤보다는 돌아가신 날 저녁에 제사를 지내는 것이 맞습니다. 추가로, 밤은 음기가 강하여 귀신들이 밤을 좋아한다는 설도 있습니다.
제사 과일 윗부분만 깎는 이유
제사 과일 윗부분만 깎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귀신은 음식을 직접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눈으로 보고 맛을 느끼는 촉식을 합니다. 즉, 귀신을 배려하기 위하여 과일의 윗부분만 깎고 깎은 부분이 잘 보이도록 위쪽을 향하여 제사상에 올리게 됩니다.
또한, 먹을 것이 부족했던 과거에는 과일을 모두 깎아 올리게 되면 과일이 변색되어 살아있는 사람들이 먹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과일의 윗부분만 깎아 올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먹는 사람만 생각한다면 대부분의 과일은 껍질째 먹는 것이 효능이 좋습니다.
제사 향 피우는 이유
제사 향 피우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향을 피우게 되면 악취를 제거하고 부정한 귀신을 쫓아냅니다. 제사를 지낼때 술잔을 향 위에서 3번 돌리는데 이 행위 또한 술에 나쁜 기운을 향으로 쫓아내기 위해서입니다.
동아시아에서는 향을 피우면 신과 통한다고 하는데, 이와 같은 이유로 향을 피우면 향 연기를 따라 귀신이 찾아오는 길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상갓집에서 향을 꺼뜨리지 않고 계속 피우는 이유도 귀신의 혼을 올바르게 인도하고 좋은 곳으로 가도록 안내하는 역할이라고 합니다.
제사 생선 굽지 않고 찌는 이유
제사상에 올리는 생선은 굽지 않고 찌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에 따라 굽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생선을 쪄서 올리게 되는데 이는 특별한 이유보다는 예를 갖추어 정성스럽게 준비한 음식이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생선을 굽게 되면 굽는 도중 껍질이 벗겨질 수 있지만 찌게 되면 생선의 겉모양을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사 음식 과일 껍질 깎지 말고 먹어야 하는 이유
대부분의 과일은 껍질째 드시는 것이 효능이 좋습니다. 제사상의 대표적인 배와 사과를 예로 들어 껍질째 먹는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배 효능 6배 높여 먹는법
배를 껍질째 먹으면 껍질을 깎은 배 4개를 먹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보입니다. 배를 껍질째 먹게 되면 페놀 함량은 4배, 콜레스테롤 및 부정맥에 좋은 플라보노이드를 6배 높게 먹을 수 있습니다. 농약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배는 재배 특성상 봉지를 씌우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사과 효능 8배 높여 먹는법
사과를 껍질째 먹으면 암 예방에 좋은 플라보노이드를 8배. 폴리페놀은 3배 높여 먹을 수 있습니다. 농약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과 또한 재배 특성상 봉지를 씌우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