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아카시아 꽃차 효능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카시아꿀이 인기 있는 이유와 잎을 이용한 놀이도 알려드립니다.
아카시아 꽃과 꿀의 제철을 알아보고 아카시아 꽃차 만들기 방법 2가지와 아카시아 꽃 술 담그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랑한다 안 한다 아카시아 잎 놀이 – 꽃말?
잎을 하나씩 때면서 사랑한다, 안 한다를 반복하다 마지막에 남은 잎을 때면서 사랑의 점을 치는 놀이를 아시나요?
그 놀이에 사용되는 잎이 아카시아입니다. 아카시아 꽃말은 비밀스러운 사랑인데 꽃말과 어울리는 놀이라고 생각됩니다.
- 아카시아 꽃말은 비밀스러운 사랑
아카시아 꿀이 인기 있는 이유?
꿀 하면 아카시아 꿀을 가장 많이 떠오르는데 그 이유는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우리나라 전역에 아카시아 나무가 많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다른 꿀에 비해 당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카시아 꿀의 향과 맛은 음식과 궁합이 좋아 많이 사용됩니다. 참고로 자연산 아카시아꿀은 고가에 판매됩니다.
- 첫 번째는 우리나라에 아카시아 나무가 많기 때문
- 두 번째는 다른 꿀에 비해 당도가 높기 때문
아카시아꽃 개화시기 꿀 제철은?
아카시아꽃의 개화시기는 4~5월입니다. 꽃차를 만드실 분들은 참고하셔서 준비하세요.
꿀도 제철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카시아꿀의 제철은 5~6월인데 이때 채취한 꿀이 향과 맛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 아카시아꽃의 개화시기 4~5월
- 아카시아꿀 제철 5~6월
아카시아 꽃차 효능 10가지
아카시아 꽃차 효능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기관지염, 천식 예방, 속 쓰림 개선, 헤르페스, 항암, 염증 제거, 방광염 완화, 여드름 제거, 미백 효과, 상처 치료입니다.
과거 중세 시대에는 전쟁에 참여하는 병사들이 약품상자에 아카시아를 들고 다녔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기관지염, 천식 예방
아카시아 꽃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관련 질환에 좋습니다. 감기 예방은 물론이며 천식을 포함한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기침으로 인한 목 부음 증상 완화에 특히 좋습니다.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아카시아 꽃차를 따뜻하게 드시면 감기가 개선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속 쓰림 개선
아카시아 꽃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속 쓰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후에 아카시아 꽃차를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되며 위산과다 분비로 쓰린 속을 달래줍니다.
또한, 과거 한의학에서는 아카시아를 재료로 만든 물을 먹으면 위염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헤르페스, 항암, 염증 제거, 방광염 완화
아까시 나무는 아카세틴, 아피제닌 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항암 및 염증 제거에 도움 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입니다.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질 때 입 주변에 물집을 발생시키는 헤르페스를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아카시아 꽃차가 도움 됩니다.
또한, 신장의 열을 식혀 이뇨 작용에 도움 되며 로비닌이라는 성분 때문에 방광염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추천됩니다.
여드름 제거, 미백 효과
아카시아 꽃에는 아카세틴 성분이 있는데 염증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키워주며 피부 관련 질환에 좋습니다.
얼굴에 여드름이 많을 때 도움이 되고, 피부가 하얗게 하는 미백, 주름 개선에도 좋습니다.
상처 치료
과거 중세 시대에는 전쟁에 참여하는 병사들이 약품상자에 아카시아를 들고 다녔다고 합니다. 상처가 생기면 환부 치료에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아카시아 나무와 꽃을 짓이겨 환부에 바르면 상처가 치료되는 효과가 있으며 화상으로 생긴 상처 개선에도 도움 됩니다.
아카시아 꽃차 만들기 2가지 방법
아카시아 꽃차 만들기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카시아 꽃차 만들기 – 첫 번째 (난이도 : 어려움)
먼저 아카시아 꽃을 수확 후 햇볕이 좋은 날 3일 말려줍니다. 건조된 아카시아 꽃은 물을 끓여 아주 잠깐 데치거나 쪄주면 효과가 올라갑니다.
프라이팬을 준비하여 덖음을 해야 하는데 꽃잎이 부스러지기 쉽기 때문에 꽃을 조심히 다루어야 합니다.
총 5번 덖음을 해야 하는데 처음 2번은 면포를 깔고 덖으면 꽃 모양이 유지될 확률이 높습니다. 약불로 열을 가하고 식히고를 반복하여 총 5번 덖어줍니다. 수분이 모두 날아갔다면 완성입니다.
아카시아 꽃 한 스푼을 넣고 뜨거운 물을 넣어 2분 정도 우려낸 후 바로 드시면 향이 좋은 아카시아 꽃차를 드실 수 있습니다.
- 햇볕이 좋은 날 3일 말리기
- 끓는 물에 10초 이내로 데치거나 쪄주기
- 프라이팬 위에 면포를 깔고 약불로 2회 덖어 주기
- 면포를 걷고 약불로 3회 덖어 주기
- 수분이 모두 날아가면 완성
- 아카시아 꽃 한 스푼과 뜨거운 물을 넣고 2분 우려서 먹기
아카시아 꽃차 만들기 – 두 번째 (난이도 : 쉬움)
먼저 아카시아 꽃을 줄기 채 그대로 수확합니다. 물에 소금 1스푼을 넣고 찜기를 넣은 후
끓여 줍니다. 물이 끓으면 찜기 위에 면포를 올리고 아카시아 꽃을 올립니다.
5분간 찌듯이 열을 가한 후 체에 밭쳐 햇볕에 말립니다. 수분이 50% 정도 빠졌을 때 꽃만 남기고 나머지 줄기 등을 제거합니다. 수분이 없을 때 까지 말리면 완성입니다.
아카시아 꽃 한 스푼을 넣고 뜨거운 물을 넣어 2분 정도 우려낸 후 바로 드시면 향이 좋은 아카시아 꽃차를 드실 수 있습니다.
- 아카시아 꽃을 줄기 채 수확
- 물, 소금 1스푼, 찜기, 면포를 차례대로 넣고 끓이기
- 아카시아 꽃을 넣고 5분 찐 후 체에 밭쳐 말리기
- 수분이 50% 날아갔을 때 꽃만 남기고 바짝 말리면 완성
- 아카시아 꽃 한 스푼과 뜨거운 물을 넣고 2분 우려서 먹기
아카시아 꽃 술 담그기
아카시아 꽃을 수확 후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깨끗하게 씻습니다. 꽃잎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물 세기를 약하게 하여 천천히 씻습니다.
30분 이상 꽃의 물기가 마를 때까지 기다립니다. 꽃 부피의 1/2만큼 설탕을 준비하여 잘 섞어 줍니다.
담금주 통은 깨끗이 소독 후 설탕과 버무린 꽃을 담고 소주를 넣고 밀봉합니다.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합니다.
첫 한 달은 2주에 한 번씩 흔들어 주면 좋으며 4달 후 찌꺼기는 제거하고 술만 드시면 됩니다.
- 아카시아 꽃 물로 씻은 후 말리기
- 꽃과 꽃의 1/2만큼 설탕을 섞어주기
- 소독된 통에 꽃을 넣고 소주를 2/3까지 채우기
- 첫 한 달은 2주에 한번 흔들고 4달 후 찌꺼기 제거하면 완성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