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효능 밥 칼로리 50% 줄여서 다이어트 되게 먹는 법
쌀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살찐다는 소문의 팩트를 체크해 보고, 밥 칼로리를 50% 줄여서 먹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밥 먹으면 쌀 진다는 소문 때문에 찬밥 신세이지만 전 세계 곡류 생산량 2위인 놀라운 밥의 효능도 알아보겠습니다. 쌀의 제철은 9월~10월입니다. 햅쌀은 맛과 영양소가 높으니 제철에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살찔까?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살찐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사실 확인을 하자면 밥 먹고 20분 내로 잠시 누워있다고 해서 살이 찌는데 영향력은 매우 낮습니다. 우리 몸은 누워있어도 소화활동이 지속되므로 칼로리 소모는 똑같이 일어납니다.
단, 시간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는데 밤에 밥을 먹고 바로 잠들거나 낮잠을 잔다면 결과가 달라집니다. 우리 몸은 잠들 경우 소화는 물론 대부분의 체내 기관들이 활동을 최소화하게 되는데 그로 인하여 칼로리가 소모되지 못하고 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밥을 먹고 잠시 눕는 것은 괜찮지만, 밥을 먹고 바로 잠들게 되면 살이 찌는 것은 물론 위에 부담을 주어 위장장애나 역류성 식도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잠들기 3시간 전에는 밥을 포함한 모든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찬밥 먹으면 칼로리 50% 줄어요
찬밥 먹으면 살 안 찐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실제로 찬밥의 칼로리가 50% 줄어든다는 미국의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유는 밥에 포함된 저항성 전분 때문인데 저항성 전분은 식이섬유와 유사하게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에서 흡수되어 살이 덜 찌게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위에서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이 천천히 올라 당뇨 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우리 몸의 면역력의 70%는 장에서 나오는데, 식이섬유는 위에서 소화가 되지 않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장 건강 및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 됩니다. 결과적으로 찬밥을 먹게 되면 이러한 이점을 그대로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찬밥을 만들 때는 밥을 지은 후 바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 동보관하게 되면 온도가 너무 낮아 저항성 전분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점으로 갓 지은 밥 대비 맛과 향이 떨어지고 소화능력이 좋지 않다면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찬밥 다이어트하려다 독소 먹을 수도
찬밥 다이어트가 좋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찬밥 칼로리가 낮다는 사실만 보고 밥을 지은 후 찬밥을 만드는 과정에서 상온 보관하게 되면 밥에 박테리아가 증식하게 됩니다. 박테리아가 증식된 밥을 냉장 보관 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박테리아 및 독소가 더 활발하게 움직이기 되어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냉장고에 뜨거운 것을 넣는 것이 찝찝해 하는 분들이 많지만 갓 지은 밥을 바로 냉장보관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냉장 보관된 밥은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따뜻하게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 관점에서는 찬밥이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한국 사람들에게 주식인 쌀은 갓 지어서 따뜻하게 먹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살찌는 것이 걱정이라면 렌틸콩, 현미, 카무트 쌀 등을 이용하여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쌀 효능
쌀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로 찬밥 신세를 받고 있지만 세계 곡류 생산량이 옥수수 다음으로 많은 작물입니다. 뇌 기능 활성화, 각종 영양소 풍부, 성인병 예방 등 놀라운 쌀의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뇌 기능 활성화
쌀 효능으로 탄수화물이 풍부하다는 것이 있는데 단점이자 최고의 장점입니다.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에 적이라고 불리지만 신체활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특히 뇌는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아침밥을 챙겨 먹으면 일의 능률이 올라간다는 말도 여기서 나온 말입니다.
각종 영양소 풍부
쌀은 옥수수 다음으로 세계에서 재배가 많이 되는 품종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 칼륨,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권 대부분이 쌀을 주식으로 사용하는 데는 이러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성인병 예방
콩류에 많은 라이신 성분이 쌀에 풍부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고 암 예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도 도움 됩니다. 라이신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성장발육 촉진, 뇌 기능 활성화, 아토피 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