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스테이크 굽는법 3단계를 알려드립니다. 간하고, 굽고, 식히기입니다. 이것만 따라 하셔도 스테이크로 실패하시는 일은 없습니다.
스테이크는 자주 뒤집어도 될지?, 다 익었는지 아는 방법, 고기 자르는 방향 등 전반적인 궁금증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스테이크 굽기 관련 궁금증 정리
스테이크를 굽는 너무 쉬운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기 전에 관련 궁금증부터 해결하시면 요리가 더욱 쉬워지기 때문에 간단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리를 좋아하고 요리 관련 책도 꾀나 읽었습니다. 특히 스테이크류를 많이 요리하고 먹어본 노하우를 모두 전수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이크 자주 뒤집으면 안 된다?
스테이크를 구울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겉바속촉 겉은 마이야르반응으로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육즙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더푸드랩에 따르면 15초마다 뒤집은 스테이크와 딱 한 번만 뒤집은 스테이크 맛의 차이는 동일하다입니다.
계속 뒤집는다면 공기와 접촉시간은 늘어나지면 모든 면을 골고루 익히게 되는 장점이 있고 딱 한 번만 뒤집는다면 마이야르 반응을 일으키기에 더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요리 초보이고 스테이크를 잘 굽고 싶다면 그냥 자주 뒤집어서 구우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1분에 한 번씩 뒤집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자주 뒤집는 것과 한 번만 뒤집는 것의 맛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스테이크 다 익었는지 어떻게 아나요?
스테이크를 한 번이라도 구워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데 겉은 타서 걱정돼서 고기를 잘라 봤더니 속은 레어로 핏물이 흐르는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굽기의 정도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미디움레어는 54도, 미디엄은 60도 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가정에는 온도계가 없습니다.
손으로 눌러서 알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초보라면 전혀 알 수 없는 방법이죠. 그래서 해결법은 시간을 지켜 요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3cm 안심스테이크는 센 불에 2분 중불에 2분 구우면 미디움레어가 됩니다. 이런 레시피를 정확히 지키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었습니다.
- 초보라면 레시피의 시간대로만 조리하세요. 촉감으로 굽기 정도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고기를 자르는 방향이 중요할까? 결 방향? 결 반대 방향?
스테이크뿐만 아니라 한국 사람이라면 좋아하는 삼겹살, 목살을 먹을 때도 항상 고기를 어느 방향으로 잘라야할지 고민이됩니다.
그러나 조금만 생각해 보면 답은 간단합니다. 정답은 결 반대 방향으로 잘라야 한다입니다.
질긴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는데 결 반대 방향으로 자르면 고기의 근 섬유를 찢기 때문에 먹을 때는 부드러운 고기를 드실 수 있습니다.
- 모든 고기는 결 반대 방향으로 잘라야 부드럽습니다.
스테이크 굽는법 3가지 – 초보용
스테이크 굽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3가지만 기억하시고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누구나 맛있는 스테이크를 구울 수 있습니다. 초보 눈에 맞추어 전문용어는 최대한 빼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소금간(마리네이드), 두 번째는 태우면서 굽기(시어링, 마이야르), 세번 째는 식히기(레스팅)입니다. 이 3가지만 잘 기억하시고 스테이크를 구우면 됩니다.
- 소금 간(마리네이드)
- 굽기(시어링, 마이야르)
- 식히기(레스팅)
소금간(마리네이드)
가장 맛있는 스테이크를 먹는 방법은 사실 좋은 고기를 고르는 것입니다. 마트에서 구매하시더라도 인터넷 검색 한 번만 하세요. 드실 때는 요리사가 된 착각이 들 정도로 재료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척아이롤을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척아이롤 고르는 법 검색하셔서 1분만 읽고 구매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고기를 샀다는 가정하에서 그다음 준비해야 할 것은 소금 간을 하는 것입니다. 소금을 생각보다 많이 치세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먹기 최소 40분 전에는 소금 간을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삼투압 현상을 아시나요? 고기에 소금을 뿌리면 소금이 고기로 스며들고 안에 있던 물기를 밖으로 내보냅니다. 이 과정이 일어나는 데 40분이 걸립니다. 물론 얇으면 빠르겠지만 그냥 40분 지키면 편합니다.
소금을 치고 40분 기다리고 겉면에 나온 물기를 키친타월로 제거하면 고기를 구울 준비가 됩니다. 고기에 간이 배서 그냥 드셔도 입안에 고기의 풍미를 한 득 머물게 됩니다.
추가 팁을 드리자면 마리네이드 라고 해서 소금 간을 할때 머스타드를 바른다든지, 타임, 후추 등 향신료를 같이 뿌리면 더욱 좋습니다. 꼭 안해 도 됩니다.
- 스테이크를 굽기 40분 전 소금 간을 합니다.
- 굽기 전 키친타월로 겉면에 물기를 꼭 제거합니다.
- Tip. 후추, 타임, 머스타드등 마리네이드 작업을 하면 좋습니다. (필수 아님)
굽기(시어링, 마이야르)
스테이크 굽는 법 중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수도 없이 스테이크를 구워봤는데 사실 굽기만 잘하면 고기를 잘 못 골랐더라도 먹을 만하게 만들 정도로 중요한 작업입니다.
부위별로 추천되는 굽기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덜 굽는 것이 부드러우므로 초보일수록 미디움 또는 미디움 레어로 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이야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쉽게 말하면 그냥 태우는 겁니다. 전문용어로는 시어링이라고 하는데 그냥 센 불에 태우세요를 뜻합니다.
불을 강불로하고 프라이팬에 기름도 넉넉히 두릅니다. 열기가 달아오르면 그때 고기를 넣습니다.
질겨지고 태울까봐 무섭다면 1분에 한번씩 뒤집는데 처음 2분은 강불로 그다음 2분은 중불로 구우면 끝입니다.
두께에 따라 다르지만 3cm 미만이라면 4분만 구우시면 미디움레어가 됩니다. 미디움으로 드시고 싶다면 중불에 2분 더 구워주세요.
더 맛있게 드시고 싶다면 중불로 줄이면서 버터를 같이 넣어서 녹이고 액체가 된 버터를 기름과 함께 숟가락을 이용하여 고기 위에 뿌려주면 좋습니다.
- 식용유 넉넉하게 두르고 강불로 프라이팬을 달굽니다.
- 연기가 날 정도로 열을 받으면 고기를 넣고 굽습니다.
- 강불에 1분 뒤집어서 1분 굽습니다.
- 고기를 뒤집고 중불에서 1분 뒤집어서 1분 구우면 미디움 레어
- 뒤집어가면 총 2분 더 구워주면 레어
- Tip. 중불로 줄일 때 버터를 녹여 숟가락으로 고기 위에 얹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필수 아님)
- Tip. 고기가 탄 것 같다고 무서워 마세요 마이야르 반응으로 맛은 좋고 속은 덜 익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식히기(레스팅)
스테이크를 맛있게 먹기 위한 가장 마지막 방법이자 사람들이 가장 하지 않는 식히기입니다. 레스팅이라고하는데 이게 꼭 필요합니다. 제발 레스팅해서 드세요.
레스팅을 해야 하는 이유를 먼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강한 불에 고기를 구우면 고기 안에 포함된 수분과 육즙이 뜨거운 프라이팬을 피해 고기 위쪽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이때 고기를 뒤집으면 또 반대 방향으로 올라 결국 고기 중앙에 육즙이 모이게 됩니다.
스테이크를 완성하자마자 고기를 자르면 중앙에 모인 육즙이 흘러내려 접시가 피 바다가 되는 것입니다.
고기를 굽고 나서 10분 정도 기다리면 중앙에 모여든 육즙들이 고기 전체에 골고루 퍼지게 되는데 이게 바로 레스팅입니다. 요리 책에서는 3도의 온도를 떨어뜨리라는데 그냥 10분 기다렸다 드시 면됩니다.
마지막으로 고기를 구운 방향이 위를 향하도록 하고 호일이나 뚜껑을 덮고 10분 기다렸다가 드시면됩니다.
김치찌개 드시는 것도 아니니 저는 조금 식은 걸 보통은 그냥 먹습니다. 생각해 보면 레스토랑에서도 나온 스테이크로 후후 불면서 먹진 않습니다. 그러나 이게 싫다면 10초 정도 마지막에 한 번 더 구워 드시면 됩니다.
- 고기를 굽고 난 후 마지막 구운면을 위로 향하게 놓습니다.
- 호일이나 뚜껑을 덮고 10분 기다립니다.
- Tip. 겉면이 마른 게 싫다면 10분 후 10초만 구워서 드세요 (김치찌개도 아니고 저는 안 합니다)
- Tip. 고기를 자를 때는 결 반대 방향으로 잘라서 드세요.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