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효능 비교
당근 효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당근은 보통 3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기, 삶아 먹기, 볶아 먹기이며 각각의 효능을 비교해 보고 어떻게 먹는 것이 효능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제철은 7~11월입니다. 제철 음식은 맛과 영양소가 뛰어나기 때문에 꼭 제철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채소류 중 베타카로틴 함량 1위
당근은 100g당 베타카로틴 7620ug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수치는 채소 류 중 가장 많은 함유량입니다. 베타카로틴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산화 작용 (암 예방), 피부 노화 방지, 시력 개선 등입니다. 베타카로틴의 일정 비율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화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비타민 A 대표 효능인 시력개선과, 피부 재생을 베타카로틴 섭취를 통해서 충족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베타카로틴이 많은 식재료는 토마토, 브로콜리,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생당근 vs 삶은당근 vs 볶은당근 비교
당근은 흔하게 접할 수 있지만 면역력 강화와 항암효과가 뛰어난 슈퍼푸드입니다. 로마시대에는 해독제로 쓰였고 일본에서는 인삼 대신 당근을 먹을 정도로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근을 먹을 때 보통 생으로 먹거나, 삶아서 먹거나, 볶아서 먹습니다. 각각의 효능을 비교해 보고 어떻게 먹는 것이 가장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생당근 효능
생당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생 당근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륨 및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몸 전체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에 도움을 주고 섬유질이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에 도움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 건강 증진에 좋습니다.
삶은 당근 효능
삶은 당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당근을 삶게 되면 생당근 대비 베타카로틴 함량이 1.5배 증가할 뿐만 아니라 체내 흡수율이 생당근 대비 20% 증가합니다. 또한 삶아서 먹기 때문에 생 당근 대비 소화가 잘됩니다.
볶은 당근 효능
볶은 당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당근은 올리브유에 볶아서 먹게 되면 생으로 먹는 것 대비 체내 흡수율이 8배 높아집니다. 올리브유가 없다면 식용유를 포함한 기름과 함께 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당근 1개를 먹어도 볶아 먹는 것이 효능을 가장 높여 먹을 수 있습니다.
가장 건강하게 당근 먹는법
생당근은 흐르는 물에 씻어야 합니다. 당근을 물에 담가 놓으면 비타민이 녹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최대한 빠르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과육보다 껍질에 2배 이상 많아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 흡수율이 높은 순서는 기름에 볶은 당근, 삶은 당근, 생 당근 순으로 좋습니다.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사과입니다. 매일 아침 사과 반쪽과 당근 반쪽을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당근과 함께 먹지 말아야 될 음식
당근은 다른 재료의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오이, 시금치, 무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초는 비타민 C 파괴를 억제하지만 베타카로틴을 파괴하여 식초도 궁합이 맞지 않는 재료입니다.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