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초기름 효능과 비싼 이유
산초기름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정도로 효능이 많고 과거 동의보감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단점은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것인데 비싼 이유를 알아보고 산초와 제피(초피)의 차이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산초 제철은 9~10월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기름으로 먹기 때문에 제철과 무관합니다.
산초와 제피(초피) 맛 차이
산초와 제피(초피)는 육안상 차이가 있지만 자세히 보지 않으면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맛을 보면 구분이 가는데 산초는 알싸한 맛이 연하고 깊은 맛이 나고, 제피는 알싸한 맛을 넘어 매운맛에 가깝고 향도 오래갑니다.
산초는 가격이 매우 높아 보통 기름을 짜서 먹고 제피는 가격이 저렴하여 밑 반찬이나 대표적으로 추어탕에 넣어 먹습니다. 산초는 기름을 짜먹는 식물, 제피는 향신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산초기름 비싼 이유
산초기름은 제대로 구매하시면 100,000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산초기름이 비싼 이유는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산초열매는 약 3mm인데 시중에 보통 구매하는 300ml 정도의 기름을 만들려면 산초열매 1kg을 짜야 하기 때문입니다.
산초열매 양도 많이 들어가고 과정이 번거로운 것은 물론이고 향이 강해서 기름 짜는 기계를 전용으로 써야 하는 것도 가격이 높은 이유입니다.
산초기름 효능
산초기름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가격이 비싼 만큼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산초기름의 효능은 아토피, 암 예방, 유해균 억제, 면역력 증가, 호흡기 강화 등입니다.
산초기름은 구충제 대신 먹어도 될 만큼 항균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몸속 나쁜 세균과 염증을 배출하는데 암, 아토피, 피부질환 등도 같은 이유로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등 호흡기 관련 질환에 효과가 좋으며 담배 피시는 분들은 건강을 위해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산초기름은 천연 진통제로써 두통이 있거나, 근육통, 치통 등이 있는 분들은 아침에 1숟가락씩 드시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과거에는 진통제로 산초를 먹었습니다.
이뇨작용을 도와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좋고 숙취해소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 됩니다.
산초기름 부작용
산초기름은 효능이 뛰어나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어른 기준 2숟가락입니다.
특히, 임산부는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위가 안 좋다면 하루 권장량을 꼭 지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초기름을 과하게 섭취하면 체내에서 독성을 만들어 내고, 알싸한 맛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산초기름 먹는 법
산초기름은 요리에 넣어 먹기도 하지만 가격이 비싸 일반적으로 약처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먹는 방법은 아침 공복에 한 숟가락 어린이는 1/3 숟가락 먹으면 좋습니다.
단, 기름이다 보니 처음부터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게 됩니다. 티스푼부터 시작해서 반 숟가락, 한 숟가락 천천히 양을 늘려가며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