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먹는법 씻는법 효능과 하루 권장량
무화과 먹는 법, 고르는 법, 씻는 법, 먹기 전 주의사항, 칼로리, 하루 권장량, 효능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무화과는 물렁하고 단향이 나는 것을 고르고, 꼭지를 위로하여 씻어야 합니다. 무화과는 1/4로 잘라 수박 먹듯이 드셔도 되고, 껍질에 영양소가 풍부하니 통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무화과의 제철은 8~11월입니다. 제철 음식은 맛과 영양소가 뛰어나니 꼭 제철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화과 먹기 전 주의사항 필독
무화과는 신장 장애가 있으면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에는 칼륨과 수산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신장 결석을 유발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성분입니다. 또한 수산염을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이 건강한 분들도 과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땅콩을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게 된다는 말이 있는데 땅콩 또한 수산염이 많음 식품입니다. 수산염이 많은 식품은 무화과를 포함하여 시금치, 감자, 땅콩, 초콜릿 등이 있습니다.
무화과 껍질 자르면 나오는 흰색 먹어도 될까?
무화과의 튀어나온 꼭지 부분을 제거하면 연유 색깔의 젤리가 같은 것이 나오는데 피신이라 불리는 효소입니다. 소화 기능을 도와주고 변비 예방하는 데 도움 되니 닦아내지 마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일부 사람들에게서 입술이 부어오르는 등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 칼로리 & 하루 권장량
무화과는 100g 당 74kcal입니다. 무화과 1개 칼로리는 30kcal입니다. 크기와 품종마다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에게 권장되는 하루 과일 칼로리는 100~150kcal이며 나누어 섭취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무화과 하루 권장량은 하루 최대 5개 150kcal입니다. 한 번에 5개를 드시지 마시고 최소 2회 나누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무화과는 한자 그대로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꽃이 겉에서 보이지 않을 뿐 무화과를 잘랐을 때 나오는 붉은색 부분이 바로 무화과의 꽃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꽃을 먹는 과일이 바로 무화과입니다. 신기한 모습 때문에 여왕의 과일이라 불립니다.
무화과 효능은 암 예방, 소화 촉진, 변비 완화, 콜레스테롤 조절, 스트레스 해소 등입니다. 무화과에는 피신, 비타민 B6, 펙틴, 루테인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효능은 소화를 돕고 변비를 완화하는 것인데 피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는 잘 상하는 과일로 신선한 무화과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표면을 눌러서 물렁하고 달달한 향이 난다면 생 무화과를 안심하고 드셔도 좋습니다. 또한, 무화과는 껍질에 영양소가 많아 껍질째 먹는 것이 좋지만 껍질의 식감이 싫으신 분들은 1/4로 잘라 수박 먹듯이 껍질을 빼고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무화과 꼭지가 위로 향하도록 하여 흐르는 물에 씻습니다.
- 껍질에 영양소가 많으므로 통째로 베어먹어도 됩니다.
- 껍질의 질감이 싫다면 무화과를 1/4로 잘라 수박 먹듯이 과육만 먹습니다.
- Tip. 꼭지를 자르면 흰색 액체가 나오는데 소화 기능을 돕는 피신이라는 성분으로 드셔도 됩니다.
- 단 입술이 붓는 등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처음 드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좋은 무화과 고르는법
무화과 고르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무화과는 잘 상하는 과일로 제철이 아니면 먹기 힘든 과일입니다. 무화과의 제철은 8~11월입니다. 즉 잘익 은 무화과를 드시려면 제철 중에서도 11월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제철이 아닐 때 무화과를 보셨다면 말린 무화과일 확률이 높습니다. 무화과가 잘 익은 경우 표면을 누르면 물렁하면서 달달한 향이 강하여 코를 찌를 정도입니다. 참고로 겉면에 곰팡이가 있거나 상처가 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는 여러 색으로 존재하여 노란색, 녹색 등의 색깔을 뛰니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무화과 깨끗이 씻는법
무화과 깨끗이 씻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기억해야 될 점은 무화과를 씻을 때 꼭지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꼭지 부분을 아래로 향하도록 놓고 물로 씻게 되면 과육(꽃)으로 물이 스며들면서 맛과 향이 변하게 됩니다. 껍질이 물러지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겉면만 씻어주거나, 물이 묻은 키친타월 또는 물티슈로 겉면의 먼지만 제거한다는 생각으로 닦아 주고 드셔도 됩니다. 무화과는 재배 특성상 껍질에 농약이 묻을 확률이 낮다고 하니 안심하시고 드셔도됩니다.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