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두릅 효능 10가지를 알아보고 두릅의 손질법, 데치는 법, 보관법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몸에 좋은 두릅이지만 먹지 말아야 할 사람도 알려드립니다.
두릅의 제철은 4~5월입니다. 제철 음식은 맛과 영양소가 높으니 제철에 꼭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릅 손질법
두릅 손질법을 알려드립니다. 조금 자란 두릅들은 가시가 있는데, 어린 가시들은 먹어도 이질감이 없지만 큰 가시들은 입안을 찌를 수도 있으니 칼을 이용하여 가시를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밑동에 나무가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두릅을 손질할 때 밑동은 조금씩 모두 날려버립니다. 밑동을 자르면서 붉은 잎들도 모두 제거하면 됩니다.
손질을 마친 두릅은 이물질, 벌레 등의 제거를 위하여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밑동에 나무가 있을 수 있으니 모두 자르는 것이 좋다.
- 가시들은 칼로 긁어 제거하는 것이 좋다.
-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씻으면 끝
두릅 데치는 법 – 비타민 파괴 없이 데치기
두릅 데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릅의 줄기에는 독성이 있어 생으로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하여 꼭 데쳐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물을 데치면 비타민C가 빠지는데, 소금을 넣은 물에 봄나물을 데치면 비타민 C가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금이 잎의 초록빛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니 꼭 소금물에 데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금 한 스푼을 넣은 물이 끓고 나면 잎은 넣지 말고 두꺼운 줄기 부분만 20초간 데친 후 전체를 담가 20초 더 데칩니다. 데치는 시간이 중요한데 덜 데치면 맛이 덜 하고, 많이 데치면 물러지고 씁쓸한 맛이 납니다.
건져 올린 두릅은 차가운 물에 담가 열기를 빼면 끝입니다. 차가운 물은 얼음 등을 넣어 온도가 낮을수록 식감과 색감 모두 잡을 수 있으니 참조하세요.
- 두릅은 줄기에 독성이 있어 꼭 데쳐서 먹어야 한다.
- 소금 한 스푼을 넣은 물이 끓으면 줄기만 20초, 전체를 20초 총 40초 데친다.
- 얼음 등을 넣어 가능한 차가운 물에 담가 열기를 뺀다.
- Tip. 소금물은 비타민 손실을 막고, 얼 음물은 색감과 식감을 유지하는데 좋다.
두릅 보관법 – 실온에 두면 금방 색이 변해요
두릅 보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릅, 냉이를 포함한 대부분의 봄나물은 상하기 쉽기 때문에 냉동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온에 보관하면 금방 색이 변하고 향도 덜하게 됩니다. 신문지에 감싸 보관하면 실온에서 2일 보관 가능합니다.
냉장 보관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실온 보관처럼 신문지에 감싸 냉장실에 넣으면 3일 보관 가능합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냉동 보관입니다. 두릅을 손질 및 데친 후 지퍼팩이나 락앤락에 넣습니다. 그리고 데친 물을 종이컵 1컵 부어 두릅이 마르지 않도록 해주세요.
물 없이 냉이를 냉동하면 드실 때 부서지기 쉬우니 종이컵 1컵 분량의 데친 물을 넣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냉동하시면 6개월은 맛있는 두릅을 드실 수 있습니다.
- 두릅을 데친 후 먹을 분량을 제외하고 모두 냉동 보관한다.
- 지퍼팩 또는 락앤락 통에 보관할 두릅을 넣습니다.
- 두릅 데친 물을 종이컵 1컵 분량을 넣은 후 냉동 보관합니다.
두릅 효능 10가지
두릅 효능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두릅이 효능이 좋다고 알려지게 된 계기는 바로 혈당 개선입니다. 즉 당뇨환자들에게 좋다는 소문이 돌면서 두릅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두릅에는 더덕, 도라지, 생강 등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릅 특유의 쓴맛이 바로 사포닌 때문입니다. 맛은 쓰지만 혈당은 낮추는 데 도움 되며, 특히 목, 코와 관련된 감기에 걸렸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비타민 A, C, E, B, 칼슘,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 C의 함량은 귤의 2배, 시금치의 3배나 되므로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에 도움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로 암 예방에 좋으며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과, 혈압 수치 조절에도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고 100g당 33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으며, 식이섬유가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가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도 도움 됩니다.
- 혈당 조절(당뇨 개선)
- 가래 삭임, 기침 완화
- 코감기, 목감기 증상 개선
- 피로 회복
- 면역력 증진
- 혈관 청소
-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 혈압 수치 조절
- 다이어트
- 변비 개선
두릅 먹으면 안 좋은 사람
두릅 먹으면 안 좋은 사람은 통풍에 걸린 사람입니다. 봄나물의 최강자로 불리지만 퓨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통풍이 있다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은 두릅 외에도 숙주나물, 새우, 등 푸른 생선, 맥주, 돼지 부속 등이 있습니다.
또한, 두릅의 나무껍질은 독성이 인삼보다 10배 많기 때문에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적당량을 건강하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퓨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통풍환자는 좋지 않다.
- 신장이 안좋다면 독성이 많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