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래 손질법과 보관법 효능 10가지 임금님이 가장 먼저 먹은 이유

개요

달래 손질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흙 맛과 냄새나 나서 못 드셨던 분들은 꼭 참조하세요. 임금님이 가장 먼저 먹었던 이유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달래 제철과, 달래 보관법 및 유통기한을 알아보겠습니다. 보관법은 상온, 냉장, 냉동 방법 모두 알려드리고, 효능 10가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달래 제철 – 임금님께 봄을 알리던 음식

제철야채

달래 제철을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에는 추운 겨울이 지나 봄이 오면 달래를 캐서 가장 먼저 임금님께 받쳤고, 봄이 왔다는 것을 알렸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처럼, 달래는 봄을 대표하는 식 재료 중 하나이며 봄나물을 떠올리면 냉이, 두릅 등과 함께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달래는 봄이 되면 특유의 향이 짙어지고 쌉싸한 맛이 강해지며 영양소 또한 풍부해집니다. 그래서 달래의 제철은 3~4월입니다.

가을 달래도 유명하지만 찌개나 장아찌 등의 요리로 사용하기 좋고 일반적으로 달래무침이나 달래장을 요리하기에는 봄 달래가 최고입니다.

 

  1. 봄을 알리기 위해 임금님께 가장 먼저 받쳤다는 음식
  2. 가을 달래도 유명하지만 봄 달래가 최고
  3. 달래 제철은 3~4월

 

봄 제철 음식 40가지 봄에 안먹으면 후회함

 

달래 손질법 – 잘 못하면 흙 맛나요

달래 손질법 효능

봄이 오면 달래 요리를 많이 드시는데 흙 맛과 냄새 때문에 고생하신 기억이 있다면 손질법이 잘 못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도 신혼 때 달래 무침을 처음 했을 때, 흙 맛 때문에 음식을 버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후 어머니께 물어보니 알뿌리(검은 심지)를 때문이라고 들었습니다.

달래를 다시 사와 달래무침과 달래장을 만들었는데 손질만 똑바로 하니, 맛이 좋아 입맛이 없을 때는 1식 1찬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가장 쉬운 달래 손질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물에 불려라, 칼로 심지를 제거해라 등 다양한 달래 손질법들이 많이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먼저, 달래를 구매해서 오시면 그대로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깨끗하게 씻습니다. 뿌리 부분의 흙을 집중적으로 털어낸다는 느낌으로 씻으시면 됩니다.

물기를 털고 자세히 살펴보면 알뿌리라라고 해서 콩나물 머리처럼 생긴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양파 껍질 벗기듯 한 겹 벗겨주세요.

벗기고 나면 끝에 검은색 또는 갈색의 심지가 보이는데 손으로 만지면 툭하고 떨어집니다. 달래의 흙 맛은 이 심지를 제거하지 않았기 때문이니 신경 써서 모두 제거해 주세요.

심지 제거 후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손질 끝입니다. 한 번만 따라 해보시면 손질이고 쉽고 달래를 이용한 요리 또한 쉬운 방법이 많기 때문에 집에서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달래를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씻어주세요
  2. 알뿌리(콩나물 머리처럼 생긴 것)를 찾으세요
  3. 양파 껍질 벗기듯 껍질을 한 겹 벗겨주세요
  4. 검은색(갈색) 심지를 신경 써서 제거해 주세요 (냄새의 주원인)
  5. 흐르는 물에 씻으면 손질 끝

 

달래장 만들기, 2분 만에 입맛 살리는 봄 달래장

 

달래 보관법과 유통기한

보관함

달래 보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봄나물들(냉이, 두릅 등)은 대부분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상온에 두면 색이 변해서 육안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

상온에 보관해야 할 경우는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고 3일 이내 최대한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손질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일회용 봉지나 락앤락 등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실에 넣어주시면 10일은 거뜬히 드실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할 때도 냉장 보관법과 동일합니다. 물기를 제거하고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 6개월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1. 상온 보관 :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 3일
  2. 냉장 보관 : 손질 후, 물기 제거,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 10일
  3. 냉동 보관 : 손질 후, 물기 제거,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 6개월

 

달래 효능 10가지

달래 효능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봄을 알리는 음식으로 임금님께서도 드셨다는 달래는 향과 맛뿐만 아니라 영양소가 많아 효능이 뛰어납니다.

한의학에서는 소화작용을 돕는 데 사용되었으며, 삼국시대의 장비가 소화불량으로 죽을 뻔한 사람에게 달래를 먹여 살렸다는 일화도 전설처럼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달래의 대표 효능은 소화 촉진, 항암 효과 등이 있는데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알리신은 식중독과 폐렴, 헬리코박터균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비타민 B와 결합하면 피호 회복, 정력 증진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칼륨과 칼슘 함량이 높아 혈압 조절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달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 및 변비 개선에 좋으며, 100g당 28kcal로 칼로리 또한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식 재료입니다.

 

  1. 소화 촉진
  2. 항암 효과
  3. 식중독, 폐렴 예방
  4. 헬리코박터 생성 예방
  5. 피로회복
  6. 정력 증진
  7. 혈압 조절
  8. 골다공증 예방
  9. 변비 개선
  10. 다이어트

 

도움 될만한 글

3월 제철 음식 25가지 놓치지 마세요

두릅 효능 10가지와 두릅 데치기 비타민 파괴 안되는 법

냉이 효능 12가지와 독성 확실히 제거하고 먹는 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