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찌는 꿀팁
단호박 찌는법 2가지와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단호박을 무조건 맛있게 먹기 위한 꿀팁은 구매 후 2주 동안 후숙 하는 것입니다. 후숙이 끝나면 당도가 높아져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찜기와 전자레인지로 찌는 법을 공유드리고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 물이 묻은 키친타월을 함께 넣어 주면 좋습니다. 단호박 제철은 7월~9월입니다. 제철 음식은 맛과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꼭 제철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호박 먹기 전 주의사항 필독
단호박은 껍질이 매우 단단한 과일로 세균이 안쪽으로 들어오기 힘든 과일입니다. 단호박을 잘랐을 때 과육 부분이 상했거나 곰팡이가 있다면 무조건 버리셔야 됩니다. 두꺼운 껍질을 뚫고 세균이 침투해 노란 과육 부분 전체가 오염되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단호박을 무조건 맛있게 드시려면 후숙 과정이 필수입닌다. 수확 후 2주 동안 후숙 후 드시면 맛있는 단호박을 드실 수 있습니다.
찜기 vs 전자레인지
일반적으로 채소를 찌는 경우 간편하다는 이유로 전자레인지를 많이 사용하지만 영양소 측면에서는 찜기로 찌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는 수분을 이용하여 열을 가하는 방식으로 촉촉한 식감과 맛 또한 찜기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호박도 같은 이유로 찜기에 쪄서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단호박 찌기 전 자르는 방법
단호박은 껍질이 매우 단단해서 자를 때 손이 다치기 쉽습니다. 단호박을 세척 후 뾰족한 부분이(꼭지) 아래로 향하도록 전자레인지에 넣습니다. 5분 돌린 후 꺼내면 껍질이 살짝 물러져 자르는 것이 쉬워집니다.
단호박 찌는법 2가지
단호박 찌는법 2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찜기로 찌는 것이 촉촉한 식감뿐만 아니라 맛, 효능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하지만 간편한 것이 좋으신 분들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찜기, 전자레인지로 찌는 법을 각각 알려드리겠습니다.
단호박 찜기로 찌는법
- 베이킹소다로 단호박 겉면을 깨끗이 닦고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씻습니다.
- 물이 묻어있는 단호박을 꼭지가 아래로 향하도록 넣고 전자레인지에 5분 돌립니다.
- 단호박을 절반 자르고 꼭지와 밑동도 자릅니다. 숟가락을 이용하여 씨를 제거합니다.
- 물이 끓고 나면 찜기 위에 단호박을 넣습니다.
(양송이버섯처럼 물이 고이면 당도가 낮아지므로 껍질이 위쪽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25분동안 찝니다.
- 젓가락으로 찔러보고 딱딱하다면 5분 더 쪄줍니다.
-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일반적으로 8등분 추천드립니다.
단호박 전자레인지로 찌는법
- 베이킹소다로 단호박 겉면을 깨끗이 닦고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씻습니다.
- 물이 묻어있는 단호박을 꼭지가 아래로 향하도록 넣고 전자레인지에 5분 돌립니다.
- 단호박을 절반 자르고 꼭지와 밑동도 자릅니다. 숟가락을 이용하여 씨를 제거합니다.
-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일반적으로 8등분 추천드립니다.
- 전자레인지 용기에 단호박을 담고 물이 묻은 키친타월을 덮어줍니다.
- 설거지가 귀찮다면 일회용 비닐에 단호박과 물이 묻은 키친타월을 덮어 함께 넣어줍니다.
- 전자레인지를 8분 돌린 후 젓가락으로 찔러보고 부족하면 2분 더 돌립니다.
단호박 껍질 먹어도 될까요?
단호박 껍질에는 항산화 작용에 좋은 페놀산이 풍부합니다. 페놀산은 항산화 효과, 콜레스테롤 개선, 혈관 보호 등의 효과가 있어 단호박은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잔류농약 등을 확실히 제거하는 것이 좋고, 쪄서 먹는 것이 싫다면 껍질을 4일 말린 후 끓여서 차로 먹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도움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