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 삶는법 및 정확한 시간 쉬운 해감법 알아보자

꼬막 삶는법 및 정확한 시간 쉬운 해감법 알아보자

꼬막 삶는법, 꼬막 철, 꼬막 삶는 시간, 쉽고 빠르게 해감하는 법을 알려드리고, 꼬막 삶고 해감할 때 꿀팁과 껍질 쉽게 까는 법까지 공유드리겠습니다.

꼬막 제철 중 특히 맛이 좋은 시기와, 꼬막 삶을 때 숟가락을 넣는 이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꼬막 제철은 11월~3월입니다. 제철 음식은 맛과 영양소가 뛰어나니 꼭 제철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꼬막 고르는법

꼬막 삶는법

꼬막 고르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신선한 꼬막을 찾는 것은 매우 쉽기 때문에 꼭 기억하셨다가 꼬막 생물 구매 시에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꼬막은 보통 입을 벌리고 있는데 손을 가져다 대면 꼬막이 입을 다물게 됩니다. 그렇다면 싱싱한 꼬막입니다. 입을 다물고 있는 꼬막이 조금 섞여 있더라도 문제없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단, 생물 꼬막을 구매하려고 입을 다물고 있는 꼬막이 많다면 죽은 시간이 오래 지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니 구매를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입을 벌린 꼬막에 손을 가져다 대서 바로 입을 다물면 신선한 꼬막이다.
  2. 생물 꼬막이 대부분 입을 다물고 있다면 죽은 시간이 오래되었을 확률이 높다.

 

꼬막 철

꼬막 삶는법

꼬막 제철은 11월~3월입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꼬막 파시는 상인분께 물어본 결과 겨울이 시작되는 11월~12월의 꼬막이 특히 맛있다고 합니다. 초 겨울의 꼬막은 살이 꽉 차서 식감도 최고라고 합니다.

꼬막을 제대로 맛보실 분들은 11월~12월에 구매하셔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11월~12월에 순천, 통영 등 꼬막이 유명한 곳을 방문하신다면 한 끼 정도는 꼬막을 드셔보시는 것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꼬막 철 : 11월~3월
  2. 꼬막 꼭 먹어야 하는 철 : 11월~12월

 

꼬막 해감법 (빠르고 쉬운 방법, 꿀팁 포함)

꼬막 삶는법

꼬막 해감 법 알려드립니다. 꼬막은 조개류 중 크기가 작기 때문에 해감이 빨리되는 편에 속합니다.

꼬막을 해감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물과 소금 비율입니다. 물 1L에 소금 3스푼입니다.

해감을 빨리하고 싶다면 스테인리스 볼에 꼬막을 담고 스테인리스 숟가락 젓가락과 식초를 한 스푼 넣어주면 해감 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산화 반응 및 아세트산의 화학 작용으로 해감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빠른 해감을 위해서는 바닷속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상온에서 해감하는 것이 좋고 검은 비닐봉지를 씌워 바닷속처럼 어둡게 만들어주는 것도 아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1. 꼬막을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깨끗이 씻습니다.
  2. 물 1L, 소금 3스푼 황금비율로 소금물을 만듭니다.
  3. 해감을 빨리하고 싶을 때 꿀팁은 스테인리스 볼 사용과, 스테인리스 숟가락 및 식초 1스푼을 꼬막과 같이 넣어 해갑 합니다.
  4. 검은 봉지로 빛을 차단하고 상온에서 1시간 30분이면 끝입니다.
  5. Tip. 소금을 많이 태우면 생물 꼬막이 해감하는 동안 죽게 되니 황금비율을 꼭 지켜주세요.

 

꼬막 삶는법

꼬막 삶는법

꼬막 삶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꼬막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소금 반 스푼을 넣고 물을 끓입니다. 물방울이 바닥에서 맺혀 올라오기 시작하면 그때 꼬막을 넣습니다. 끓는 물에 꼬막을 넣으면 영양소가 파괴되니 참조하세요.

꼬막은 한쪽 방향으로만 저어가면 삶아줍니다. 그 이유는 다 삶은 꼬막 껍데기를 제거할 때 한쪽 껍질에만 붙어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꼬막을 삶는 시간은 3분입니다. 삶는 도중 꼬막이 3개 이상 입을 벌리면 바로 불을 끄고 체반을 이용하여 모두 건져냅니다.

 

  1. 꼬막이 잠길 정도의 물과 소금 반 스푼을 넣고 끓입니다.
  2. 물이 끓기 전 바닥에 물방울이 맺히면 꼬막을 넣습니다.
  3. 한쪽 방향으로 저어가며 3분간 삶습니다.
  4. 꼬막 3개가 입을 벌리면 불을 끄고 모두 건져냅니다.

 

꼬막 껍질 쉽게 까는 법

꼬막 껍질 쉽게 까는 법 알려드립니다. 잘 삶긴 꼬막은 대부분 입을 벌리고 있지만 입을 다물었다고 해서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꼬막이 입을 다물면 조금 벌어진 틈 사이로 숟가락을 찔러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껍질이 부서지고 꼬막 안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꼬막을 쉽게 까는 방법은 입을 벌린 반대 방향인 껍질이 붙어있는 부분에 숟가락을 찌르게 되면 꼬막이 입을 벌리게 되니 꼭 참고하셔서 맛있는 꼬막 즐기시기 바랍니다.

 

도움 될만한 글

피망 파프리카 차이 색깔별 효능 알아보기

밤 효능 군밤, 찐밤, 생밤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