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 껍질 먹어도 되나요?
감 껍질 먹어도 되는지, 감 껍질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감을 먹으면 변비 걸리는 이유와 변비 없이 감 먹는 법, 감 껍질 차 끓이는 법, 마른 감 먹는 방법까지 소개 드리겠습니다.
단감 제철은 9월~10월입니다. 제철 음식은 맛과 영양소가 높으니 꼭 제철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 껍질 효능
대부분의 과일은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과일로는 토마토, 포도, 배, 사과 등이 있습니다. 감 또한 껍질에 효능이 많습니다.
감 껍질에는 탄닌, 비타민 C, 칼슘 등이 풍부하여 혈관 관련 질환에 좋고 감기 예방, 숙취해소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탄닌의 대표적인 효능은 살균과 해독인데 몸속 나쁜 균을 죽이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술, 담배, 하시는 분들은 감 껍질을 꼭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감 껍질은 그냥 드시면 떫은맛이 강하여 먹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감 껍질은 버리지 마시고 차로 끓여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홍시는 껍질을 먹으면 변비가 걸릴 수 있으니 과육만 드시고 껍질은 먹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 변비 안 걸리게 먹는 법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감에 들어있는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암 예방 및 살균 기능 등 좋은 효능이 많지만 단점으로 떫은맛과 변비를 악화 시키기도 합니다.
감을 드실 때 덜 익은 감을 드시면 탄닌이 많은데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떫은맛이 강하면 탄닌이 많다고 보시면 쉽습니다. 또한 감 중앙 심 부분에 탄닌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변비 안 걸리게 감을 드시려면 다 익은 감을 드시고 중간 심 부분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감은 땅콩과 궁합이 맞아 함께 드시면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감 껍질 차 끓이는 법
감 껍질 차 끓이는 법을 소개 드립니다. 감을 보통 드시던 것처럼 껍질을 깎아 드신 후 남은 껍질을 버리지 마시고 모아서 차를 끓이면 감을 2배로 올바르게 드실 수 있습니다.
- 감 껍질에는 농약이 묻을 수 있으니 깨끗이 씻어주세요.
- 양은 상관이 없고 감을 드시고 남은 껍질을 모아주세요.
- 냄비에 물을 넣고 물이 끓어오르면 껍질을 넣습니다.
- 20분 우려낸 후 물을 모두 버려주세요.
- 물을 다시 넣어 1시간 이상 끓인 후 껍질은 버립니다.
- 감 차로 따뜻하게 드시면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마른 감 먹는 방법
마른 감 먹는 방법을 소개 드립니다. 감이 마르면 보통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마른 감은 꼭지를 잘라내고 껍질을 벗깁니다. 감을 최대한 얇게 자르는 것이 좋은데 말랑한 식감을 좋아하시면 굵게 잘라도 됩니다. 건조기가 있다면 12시간 말리면 감 말랭이가 완성되고 건조기가 없다면 햇볕에 3일 말린 후 드시면 됩니다.
꿀팁은 초파리나 벌레가 꼬일 수 있으니 채반을 2개 사용하시거나 빛이 들어올 수 있고 바람이 통하는 뚜껑을 덮는 것이 좋습니다.
Tip. 모기장이나 선풍이 망, 양파 망을 넓게 덮어주시면 됩니다.
배 맛 나는 태추 단감
태추 단감은 한자로 太(클 태) 秋(가을 추)를 써서 가을 즉 추석에 나오는 큰 단감을 뜻합니다. 보통 알고있는 단감보다는 사이즈가 큰 것이 특징이고 맛이 달고 껍질은 얇으며 식감은 아삭하고 떫은맛이 덜합니다. 맛을 다른 과일과 비교하자면 배와 비슷한 맛이 납니다.
도운 될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