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보관법, 물러지지 않게 오래 보관하는 꿀팁

가지 보관법, 물러지지 않게 오래 보관하는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가지의 아삭한 식감과 은은한 단맛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지만, 조금만 방치해도 금방 물러지고 상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보관하면 최대 3주까지 보관 가능한데 정확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지 보관법부터, 물러지지 않게 오래 보관하는 꿀팁, 냉장 냉동 보관법, 신선한 가지 고르는 법까지 알려립니다.

 

 

 

금방 물러지는 이유

가지는 수분 함량이 높아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채소입니다. 보관 방법이 잘못되면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금방 쭈글쭈글해지거나 물러지기 쉽습니다. 특히 냉장고에 바로 넣으면 저온장해 현상이 발생해 내부가 갈색으로 변하고 조직이 무르게 되면서 쭈굴쭈굴한 가지모양으로 변합니다.

 

가지 고르는 법 3가지

가지 (3)

가지 고르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신선한 가지를 고르면 당연히 보관기간도 늘어납니다. 좋은 가지를 고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3가지만 기억해 두셨다가 마트나 시장에서 장 볼때 써먹어 보세요.

  1. 색깔이 진한 보라색이고 윤기가 흐르는 것
  2. 꼭지가 마르지 않고 초록색을 띨 것
  3. 살짝 눌러봤을 때 단단한 것
  4. 꿀팁, 작은 크기의 가지가 식감이 더 아삭함

 

가지 보관법 (냉장고 X)

제철 음식의 모든 것

가지 보관법을 알려드립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지를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하지만 가지는 차가운 온도를 싫어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으면 쭈굴쭈굴해지기 쉽습니다.

단, 냉장 보관 시 적정 온도는 7~10℃로 유지하면 좋지만 가정에 있는 일반 냉장실의 온도는 0~4℃로 가지를 보관하기에 좋지 않은 온도입니다.

 

가지 2주 넘게 보관법

가지 2주 넘게 보관법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가지를 감싸면 수분 증발을 막는 것은 물론 온도 변화로 인해 가지가 물렁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추가로 비닐봉지나 지퍼백에 넣어주면 공기와 접촉이 되지 않아 신선도가 더 오래 유지됩니다. 마지막으로 냉장고에 넣는다면 야채칸에 세워서 보관합니다. 눕혀서 보관하면 가지 무게 때문에 쉽게 멍이 들고 물러지기 쉽습니다.

 

단, 야채칸에 보관해도 2주가 지나면 물러지기 시작하므로,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가지 냉동 보관법 (3개월)

가지 (2)

가지 냉동 보관법을 알려드립니다. 가지가 너무 많아서 빨리 먹기 어렵다면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단, 그냥 냉동하면 해동했을 때 물컹해질 수 있으므로,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 후 보관해야 합니다. 유통기한은 3개월입니다.

  1. 끓는 물에 30초 데친 후 찬물에 헹구기
  2. 물기 완전히 제거 후,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
  3. 한 번 먹을 양씩 나눠서 보관.
  4. 냉동한 가지는 해동 없이 바로 조리 해야함.

 

가지 자르는 팁

  1. 볶음용 : 반달 썰기
  2. 국물요리용 : 큰 깍뚝썰기
  3. 튀김용 : 길쭉 네모 썰기

오래 보관하는 꿀팁

오래 보관하는 꿀팁을 몇개 드립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공기와 접촉면을 줄이고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가지 꼭지는 자르지말고 가지 위에 소금을 살짝 뿌리면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가지는 서로 닿지 않게 넣어 보관하며, 보관 전에 절대 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수분이 남아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혹시 가지가 물렁해 졌다면 가지전, 가지볶음, 가지 튀김등의 요리를 하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