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어 굽는법을 알려드립니다. 장어는 풍부한 영양과 고소한 맛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보양식입니다. 하지만 장어를 제대로 굽지 않으면 비린내가 나기도하고, 껍질이 들러붙어 살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장어를 가장 맛있게 드시기 위해서 굽는 순서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앞면과 뒷면 중 어디부터 구워야 하는지가 장어를 잘 굽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합니다. 장어의 제철은 6~10월입니다.
장어 굽는법
장어 굽는법 알려드립니다. 장어를 구울 때는 껍질(뒷면)부터 굽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햇갈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껍질부터 구우셔야 합니다.
장어를 껍질부터 굽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단 굽기 쉽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겠습니다.
껍질이 있는 부분이 살만 있는 부분보다 굽는데 더 오래걸립니다. 당연한 사실입니다. 또한, 장어를 굽다보면 등이 말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껍질이 없는 살부터 구웠다고 가정을 하면 등이 말린 후 상대적으로 익지 않은 껍질 부분에 열을 가해서 굽기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겉바속촉이란 말이 유행을 하듯 껍질이 바삭해야 맛이 좋은데 일반 말려드린 껍질을 바삭하게 굽기도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굽기가 쉽기 때문에 껍질부터 구워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장어즙이 빠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껍질에서 나온 특유의 장어 기름이 껍질을 굽게 되면서 특유의 향과 바삭하게 굽히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장어는 껍질부터 굽고 등이 말리지 않도록 집게로 잡아주거나,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등이 굽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껍질이 거의 다 익거나 등이 말린 후 뒤집어서 살쪽을 구워 주시면 됩니다. 이후 먹기좋고 보기도 좋은 크기로 잘라 옆면도 구워주면 완성입니다.
불 조절
장어를 구울 때는 불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센 불로 조리하면 껍질이 타기만하고 등이 빨리 굽어집니다. 즉, 처음에는 약한 불에서 서서히 익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뒷면을 먼저 약불에서 익히면서 장어의 기름을 충분히 빼주면 비린 맛도 함께 제거됩니다. 중불로 올려 껍질이 바삭하게 구운 후 앞면도 노릇하게 익히면 됩니다.
만약, 숯불을 사용할 경우 불이 너무 강하면 장어가 쉽게 타버리므로 숯불이 어느 정도 은은하게 달아오른 후 굽는 것이 좋스빈다. 가스불을 사용할 때는 불 조절이 쉬우므로 중약불을 유지하며 천천히 익히는 것이 굽기도 쉽고 맛있게 구울 수 있습니다. 기름이 많은 장어는 불이 강하면 등이 빨리 굽고 연기가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집에 냄새가 베기도 합니다. 약불로 시작해보세요.
장어 맛있게 먹는법
장어의 풍미를 살리기 위해서는 양념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몇점은 소금만 살짝 뿌려 장어 본연의 맛으로 드세요. 그다음은 양념장을 발라가면서 구우면 됩니다. 단, 양념장을 바를 때 주의사항이 있는데 절대로 먼저 바르지 마세요. 양념이 타면서 겉면만 타고 속은 익히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장어가 80% 이상 익고 난 후 양념을 발라 마무리 한다는 느낌으로 구우시면 쉽습니다.
장어를 구운 후에는 바로 먹는 것보다 잠시 식혔다가 드시면 식감은 좋아집니다. 단, 너무 식으면 맛이 없으니 앞접시에 옮긴 후 잠시 기다리셨다가 드시는 것이 가장 맛있는 장어를 즐기는 방법입니다. 기름기가 많아 느끼할 수 있으니 김에 싸 먹거나 마늘, 고추와 함께 먹는 것도 추천드립니다.